행동 경제학에서의 '사회적 영향'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우리 자신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사회적 영향은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포함하며, 또한 다양한 특징들이 있다.
먼저 '감정 전염'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자.
'감정 전염'이란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나타내는 감정이 우리 자신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나타낸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이 깊으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 우리의 감정에 전이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감정 전염의 구체적인 특징으로는 주변에서 특정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며, 우리도 그 감정에 대해 민감해지며, 예를 들어 친구가 슬픔 속에서 이야기를 하면, 우리도 그 슬픔을 공감하게 되는 현상이 대표적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얼굴 표정을 모방하면서 그 감정을 체험하는 경향이라던지, 다른 사람의 말투, 억양, 톤 들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다른 사례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사건에 대한 공감을 통해 사람들끼리 더 가까워지게 되는 사회적 연결을 강화시키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두 번째로 '대인관계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대인관계의 영향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낸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이 깊으며,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우리의 가치관, 행동, 경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사람들은 일정한 집단이나 관계에 속해있는 것을 선호하며, 그 집단 내에서 일치하는 가치와 특성을 추구하게 된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항상 노력하며, 그 기대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특정 직업을 추천하면, 그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정서적 연결을 중요시하며, 다른 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나누려는 노력을 기울이는데 예를 들어 친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 감정을 공감하고 지원하는 행동을 하는 것도 그렇다.
반대로 어떠한 갈등이 발생했을 때,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사람들이 대인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대화와 타협이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욕구를 보인다던지. 주변 사람들의 성공이나 노력이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스스로 동기부여를 주려는 경향, 주변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나 승인을 중요시하며, 그로 인한 칭찬에 자부심을 느끼는 행동도 대인관계의 영향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된다.
또한 지역사회나 조직 내에서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타인과 협력하려고 하는 경향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하는 욕구와 이타적인 행동도 사람들이 대인관계의 영향이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특징으로 '사회적 기대와 행동'을 들 수 있다.
행동 경제학에서의 '사회적 기대와 행동'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가지는 기대가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다. 이는 우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반응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가치에 민감하며,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통해 자아만족을 얻으려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일에서 성과를 내면 동료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자부심을 느끼는 행동이 그러하다. 만약 우리가 어떠한 집단이나 사회에 소속되어 있다면, 우리가 소속된 집단이나 사회에서 기대하는 규범에 따라 행동하려는 경향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경쟁하거나 나아지려는 동기부여를 얻으려 하는 것,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노력을 관찰하고 그것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 본인 집단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윤리적인 행동을 취하는 경향,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하며 그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 그러면서 주변사람의 지지를 받으면, 안정감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듯 우리를 둘러싼 사회와 환경의 기대에 따라 우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앞서 잠깐 언급되었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에 대해 행동 경제학에서는 '사회적 비교'라는 개념으로 말한다. 사회적 비교는 우리의 만족도, 소비, 투자 등 다양한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자신의 위치나 성과를 타인과 비교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상황을 평가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극을 받고 나보다 어려운 상황의 사람들과 비교하여 안도감을 얻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우리는 업워드 비교와 다운워드 비교라고 한다. 또한 평균적인 비교와 특이한 비교라는 개념이 있는데, 평균적인 비교는 동료들과의 성과를 비교하여 자신의 성과를 판단하며 특이한 비교는 특정 성공한 개인과의 비교로 자신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지위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될 때, 그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동료들과의 경쟁에서 성과를 내면 만족감이 높아질 수 있지만, 그 반대로 나보다 우위의 사람들과 비교하면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가 그렇다. 비슷한 특징으로 타인과의 비교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면 자아평가가 높아지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낮아지는 경향도 마찬가지다.
사회적 비교의 주체와 대상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비교의 주체는 자기 자신일 수 있고, 다른 사람일 수 있으며, 대상은 친구, 가족, 동료 등 다양한 그룹일 수 있는데, 자신이 어떤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지를 타인과 비교하거나, 주변의 사람들끼리 서로의 성과를 비교하는 경우가 예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은 지속적인 사회적 비교를 통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계속해서 경쟁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자신의 성과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 그에 따른 행동이 계속 변할 수 있다.
이렇듯 행동 경제학에서의 '사회적 영향'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 의견, 선택이 우리 사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사회적 영향은 우리가 주변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상호 연관되는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행동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경제학의 '선호의 변화 2' (0) | 2024.01.23 |
---|---|
행동경제학의 '선호의 변화 1' (1) | 2024.01.23 |
행동경제학의 '시간적 할인' (1) | 2024.01.23 |
행동경제학의 '한정된 합리성' (0) | 2024.01.23 |
행동경제학의 '불확실성 회피' (0) | 2024.01.23 |